오홍식 교수회장

1954년 5월 27일 창간 이래 우리 제주대학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기획과 분석으로 대학의 역사를 기록해 온 제주대신문의 1000호 발행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제주대학인의 목소리를 지면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대학의 언로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주신 데 감사드립니다.

제주대신문은 64년이란 긴 세월 동안 대학의 다양한 소식들을 소상하게 전하며 대학의 역사를 기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대학 사회를 비롯해 교육정책 주요 이슈에 대한 공정한 보도, 날카로운 분석, 구체적인 정책 대안 제시 등으로 건강한 대학 생태계 구축에 기여해 왔습니다. 이러한 제주대신문의 기록물들은 그 무엇보다 귀중한 우리 대학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대학과 교육에 관심을 갖고 관련 소식을 대학 및 교육 종사들에게 신속하면서도 정확하게 전달해 왔다는 점에서 교육기관에 일하는 한 사람으로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제주대신문의 긴 역사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땀과 열정이 녹아들어 있을 것입니다. 그 동안 어려운 여건속에 시간과 장소를 아랑곳하지 않고 캠퍼스 구석구석을 두발로 뛰어다니며 신문 제작에 참여한 기자들, 원고 집필에 관여해왔던 모든 분들, 즐겁게 신문을 읽어 주셨던 제주대학교 식구들까지 함께 한 모든 분들의 노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현재 대학은 생존을 위해 몸부림 치고 있고, 재정악화와 학령인구 급감으로 인해 대내외적으로 매우 위기상황에 놓여있습니다.

하지만 위기가 곧 기회이듯, 제주대신문이 혁신하고 변화한다면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대학이 처한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은 지난 64년간 위기를 넘기며 지녀온 노하우를 통해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우리 제주대신문은 대학의 미래를 함께하며,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매개하는 창구이자 지성인의 대변자 역할을 해 줄 것이라 굳게 믿습니다. 다시 한 번 1000호 발행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더불어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을 냉철하게 분석하면서 우리 대학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소통의 장이 되어주길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