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록학술상 장려논문

1. 연구개발 배경 및 중요성 (Background and Significance)


가. 국내외 관련 연구개발 동향


  현재 우리나라에서 수행되고 있는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문제 확산 교수학습모형 수업은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그 첫 번째 특징은 ‘사진’을 대표 소재로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사진은 물체의 형상을 감광막 위에 나타나도록 찍어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게 만든 매체로 특별한 장치나 기구가 필요하다. 사진기를 가지고 이슈화하고 싶은 상황을 찾아 하나의 특정한 장면을 사진에 담고 다양한 방식으로 이를 이슈화한다. 두 번째 특징은 포토보이스는 사진을 주 소재로 다루는데 이러한 사진은 그 고유한 함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포토보이스 수업은 SNS를 활용하거나 E-MAIL등을 통하여 이어한 함축적인 의미를 실제 정책기획자에게 전달하거나 대중을 통해 이슈화한다. 세 번째 특징은 포토보이스는 소재를 사진으로 한정하여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사진이 담고 있는 의미를 중시하며 이 사진이 담고 있는 의미가 바로 이슈화하고자 하는 그 주제이다.


나. 선행 연구개발의 문제점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포토보이스 수업은 전적으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추어 설계되었다. 하지만 이를 개발도상국이나 다른 나라에 적용하기엔 마땅치 않으며,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우선 첫 번째 문제는, 개발도상국에서는 사진이라는 매체를 실현시킬만한, 또는 보존할만한 장치나 기구가 마땅치 않은 현실이다. 보통 이러한 기구들을 예로 들자면 카메라, 스마트폰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기구들은 대부분 고가에 구할 수밖에 없으며 개도국에서도 구하기 쉽지 않다. 또한 두 번째 문제로는, 사진은 의미를 담고 있다는 면에서 그 자체의 파급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 사진이 담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전달할 수단이나 공간이 개발도상국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실제로 개발도상국에는 인터넷보급률이 현저하게 낮은 실정이다. 그 예시중 하나로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의하면 현재 아프리카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은 약 1억6천700만 명으로 전체 인터넷 보급률은 16%에 불과하다. 그리고 스마트폰 보급률은 10%도 채 되지 않는다. 이러한 개도국의 현실은 아무리 좋은 사진을 찍어도 그 의미를 고위공직자나 정책입안자에게 전달하기 힘들게 한다. 또한 세 번째 문제는 일반적인 포토보이스가 사실상 사진 하나의 매체만을 다룬다는 것이다. 사진이 그 고유의 함축적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진 외에도 다양한 매체가 많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다면, 좀 더 다양한 경로를 통해 포토보이스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그 의미도 다양하게 작용한다.

  일반적인 포토보이스 수업(우리나라에서 현재 적용되고 있는 포토보이스 수업의 설계)은 위와 같은 문제점들이 있기 때문에 개도국의 실정에 일반적인 포토보이스 수업의 적용은 적절치 않다.

다. 연구 개발과제의 중요성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에서 채택되고 있는 기술 ·지식 및 제도가 아직 충분히 보급되지 않아서 산업의 근대화와 경제개발이 느린 나라이다. 이러한 현실은 개발도상국이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그 예로는 빈곤, 기아, 전쟁, 분단, 여러 질병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정도는 심각한 수준이다. 이러한 개발도상국의 실정은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문제 확산 교수학습모형을 필요로 한다.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본 문제 확산 교수학습모형은 이러한 사회 현실을 큰 비용을 요구하지 않으면서 고위공직자나 정책입안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라. 기대효과

 

  포토보이스는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 과중한 학업 스트레스를 겪는 한국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연구 및 실천 툴이다. 참여자들은 집단 상담과 같은 치유 효과를 얻게 된다.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마음을 사진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느끼며 집단적 지지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를 발견한다. 포토보이스를 통해 자기 자신과 가까이 있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먼 곳에 있는 타인에게 공감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본 문제확산 교수학습 모형은 개발도상국의 현재 실정에 맞추어 설계함으로서, 휴대폰 공기계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는다는 점에서 저비용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사진이라는 매체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사진의 의미를 널리 퍼뜨릴 때, SNS나 인터넷을 활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로 인해 불가피하게 아날로그 방식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는데, 오히려 사진 등의 결과물로 나온 매체를 시청이나 학교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전시회에 게재함으로써, 아이들이 실제로 자신들의 활동의 결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하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인 파장의 측면뿐만 아니라 학습자 개인의 학습효과 측면에서도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진에 한정하여 매체를 정했던 기존의 일반적인 포토보이스와는 다르게 동영상으로 그 범위를 넓혀 포토보이스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좀 더 다양한 절차로 다양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주제와 상황 선정의 폭도 더 넓어졌다는 점에서 그 효과가 기존의 포토보이스보다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2. 연구개발 목표 (Specific Aims)


가. 최종 목표  

 

  본 문제 확산 교수학습 모형은 개발도상국의 아이들이 자신의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사진을 통해 그 의미를 담아 이슈화 하여, 고위공직자나 정책입안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 1] 선행 연구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 목표(요약)항목번호
 선행 연구개발의 문제점
 개선 목표 및 관련 세부과제
 
1
 포토보이스의 주 소재인 ‘사진’이라는 매체를 개발도상국에서 어떻게 생성할 것인가
 카메라 대신 쓰다 버린 공기계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도록 지도한다.
 
2
 SNS와 인터넷 보급률이 현저히 떨어지는 개발도상국에서 사진의 의미를 어떠한 방식으로 고위공직자나 정책입안자에게 전달할 것인가.
 넓게는 시청의 게시판이나 좁게는 학교 게시판을 이용하여 사진을 게재하거나 인근의 전시회를 이용해 사진을 게재한다.
 
3
 기존의 포토보이스는 사진에만 한정하여 매체를 선정했는데 이 외에 다른 매체를 사용할 순 없는가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활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나. 세부과제별 연구개발 목표

 

  기존 포토보이스의 주 소재인 사진이라는 매체를 개발도상국에서 어떻게 생성할 것인가에 대해 카메라 대신 공기계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도록 지도하는 것을 개선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해 공기계를 따로 지원받기 위한 공문을 띄우거나 학생들의 학부모를 통해 안내장을 돌리는 방법 등을 고려하고 있다. 모금을 통해 공기계 외에 폴라로이드 사진기를 마련하는 방안 또한 논의되어야 한다.

  또한, 기존의 ‘SNS와 인터넷 보급률이 현저히 떨어지는 개발도상국에서 사진의 의미를 어떠한 방식으로 고위공직자나 정책입안자에게 전달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해서 넓게는 시청의 게시판이나 좁게는 학교 게시판을 이용하여 사진을 게재하거나 인근의 전시회를 이용해 사진을 게재한다. 이를 위해, 인근 시청에 미리 허가를 받아놓거나 인근에 시청이 없다면 주변에 사람들이 자주 다니는 장소를 물색하여 대중이 모일만한 곳을 미리 알아놓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게시판에 무언가를 게시할 때도 일련의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미리 파악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인근의 전시회 일정과도 조율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포토보이스는 사진에만 한정하여 매체를 선정했는데 이 외에 다른 매체를 사용할 순 없는가’에 대한 문제는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활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매체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을 개선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아이들에게 우리 주위에 사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가 존재한다는 것과 각 매체별로 의미가 전달되는 방식과 특징, 그리고 매체 사용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표 2] 세부과제별 목표(요약)세 부 과 제
 목      표
 
세부과제명 1
 공문을 띄우거나 안내장을 돌린다. 모금을 통해 공기계 또는 폴라로이드 사진기를 마련한다.
 
세부과제명 2
 인근 시청에 미리 사진 게시에 대한 허가를 받아놓거나 주변에 사람들이 자주 다니는 장소를 물색하여 대중이 모일만한 곳을 미리 알아놓는다. 학교게시판에 무언가를 게시할 때도 필요한 일련의 절차를 미리 파악해놓는다. 또한 인근의 전시회 일정도 미리 알아놓는다.
 
세부과제명 3
 아이들에게 우리 주위에 사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가 존재하는 것을 알려주며, 각 매체별로 전달되는 의미의 특징과 함께 사용방법을 알려준다
 


 

다. 목표 대상 (Research Target)

 

  목표대상은 개발도상국에서 학교에 다니고 있는 재학생을 기준으로 한다.

 

 

3. 설명서 (Manual)

 

가. 결과물의 특징

  이 결과물은 ‘포토보이스’라는 하나의 방법론을 이용하여 수업을 고안한 것을 과정안과 교구 및 학습지로 나타낸 것이다. 포토보이스란, 미시간 대학교의 Caroline Wang 박사가 개발한 참여자 주도형 연구의 방법론으로서, 주로 참여자가 집단으로 중요주제를 선택하고, 이 주제에 대해 사진을 찍은 다음 논의하는 것을 주요 활동으로 한다. 목적은 기존의 연구자 주도형 연구 방법론으로는 얻을 수 없는 새로운 시각을 얻고, 사진 전시를 통해 해당 이슈를 사회에 알려 정책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이러한 포토보이스를 적용한 수업을 개발도상국에 맞게 변형하였다. 우선, 카메라를 많이 구비할 수 없는 개발도상국의 현실을 반영하여 공기계와 폴라로이드 사진기로 이를 대체하였으며, 사진을 찍어도 낮은 인터넷 보급률로 인해 이슈화하지 못하는 현실을 감안해 학교·시청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전시회에 출품하는 등의 아날로그적 방식을 채택하였다. 또한 기존 ‘포토’보이스와는 달리 사진뿐만이 아니라 동영상도 하나의 매체로 활용하도록 하여 다양한 절차를 통해 다양한 의미를 만들어내도록 고안하였다.

나. 결과물의 사용 환경

 이 결과물(포토보이스를 적용한 수업모형과 절차)은 개발도상국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때문에 개발도상국의 아이들이 대상이며, 교수학습 장소는 학교이다. 또한 교수학습 과정안이 영어로 작성되어 있는 만큼 대부분의 나라에서 다시 이를 자국어로 번역하여 쓰기 편하다. 포토보이스는 공기계 또는 폴라로이드 사진기를 필요로 하며, 공기계를 구할 수 있거나 일정수량 구비된 환경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불가피한 경우는 그림으로 사진을 대체한다. 하지만 현실성이나 긴장감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일정학년 이상 (한국 기준 초등학교 3학년)을 요구하는데 사진을 보고 그 함축적인 의미를 뽑아낼 수 있는 인지능력 수준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더 세부적으로는 사진을 게시하고 이슈화할만한 공간이나 장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보급되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시청 등 사람들이 많은 장소 인근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면 좋으면 주변에 전시회 등이 열리고 있는 장소도 괜찮다. 또한 대상이 아이들인 만큼 안전이 중요한데 사진을 찍고 장면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반경을 돌아다녀야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장소 주변에서 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 결과물의 사용법

 

  우선 수업 첫 부분에 동기유발을 통해 포토보이스의 중요성을 각인시킨다. 이때 중요한 것은 특정 주제에 대해 텍스트만을 제시하고 그다음 그림을 제시해준 후, 이 차이를 직접 몸소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 다음은 포토보이스의 특성을 잘 알아야 이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포토보이스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려준다. 포토보이스는 우리 수업의 궁극적 목표인 ‘지구촌 문제의 해결’을 위한 도구가 된다. 포토보이스를 통해 얻은 사진은 나중에 ‘SHOWeD(S: What do you see here?, H: What is happening?, O: How does this relate to Our live?, W: Why does this problem or strength exist?, D: What can we do about it?)’를 통해 분석되고, 이를 통해 느낀 점을 발표한다. 또한 본인의 반응과 타인의 반응을 공유하고 에세이를 쓰는 활동을 통해 생각을 정리해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렇게 활동이 끝나면 아이들은 과제를 부여받게 되는데 포토보이스의 목적에 부합하는 상황을 포착하여 이를 사진으로 남겨오는 것이다. 후에 이 사진들을 학급게시판, 정부청사, 전시회에 전시하여 함께 공유하게 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