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률 83.3%로 전국대학 평균보다 월등히 높아
송석언 총장 “연구중심대학으로 비상할 수 있길”

제주대는 교육부가 지원하는 ‘4단계 BK(두뇌한국)21사업’에 5개 교육연구단이 선정돼 7년간 총 230억의 지원비를 유치할 수 있게 됐다.

4단계 BK21은 3단계 BK21플러스사업(2013~2020년) 후속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석ㆍ박사급 인재 양성을 통해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 육성을 목적으로 올해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추진된다.

4단계 사업에서는 5개 대형 교육연구단이 선정돼 향후 7년간 교육연구단지원비 167억원 및 대학원혁신지원비 63억원을 받아 대학원 발전을 위한 혁신적인 전기를 맞이하게 됐다.

제주대는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6개 교육연구단을 신청했다. 이중 △농수산학(해양생명과학과) 빅데이터(지구해양융합학부) △에너지신산업/신재생에너지(에너지응용시스템학부) △바이오헬스/혁신신약(차세대융복합과학기술협동과정) △인문사회융복합분야(지속성장데이터사이언스학부) 등 5개 교육연구단이 선정됐다. 교육연구단 선정률은 83.3%로서 전국대학 평균 55.5%보다 월등히 높았다.

4단계 BK21사업에서 교육연구단 수가 5개 이상인 대학엔 본부 예산인 대학원 혁신지원비가 지원된다. 이는 연구중심대학을 위한 대학원 체제 개편, 대학원 교육 개선 및 학사 구조 개편, 대학원 국제경쟁력 강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대학원 혁신지원비 지원대학은 전국에서 21개 대학에 불과하다. 이 사업에는 70명의 교수진이 참여하며 대학원생 21.9%가  BK21 연구장학금과 연구 실적 우수 대학원생을 위한 ‘JNU BK-Honor Scholarship’ 수혜, 국내ㆍ외 우수 대학/연구기관 인턴십, 산ㆍ학ㆍ연 연계 교육ㆍ학술 지원 프로그램인 ‘JNU Co-ops program’등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이번 4단계 BK21사업에 선정된 5개 연구단은 △‘Global Hub: 수산 바이오 선도대학원’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수산바이오미래전략 수산생명산업 교육연구단(단장 전유진 교수)’ △제주지역의 에너지신산업 고도화를 위한 글로벌 융복합형 R&BD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추진하는 ‘제주 에너지신산업 고도화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단장 김상재 교수)’ △‘Big OCEAN: 세계 최고의 해양 빅데이터 연구기관으로의 성장’을 비전으로 하고 있는 ‘빅데이터 기반 해양융합 전문인력 양성 교육연구단(단장 배진호 교수)’ △‘바이오헬스ㆍ혁신신약을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비전으로 한 ‘아열대생물자원을 활용한 바이오헬스ㆍ혁신신약 인력양성 교육연구단(단장 이동선 교수)’ △‘지역 산업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데이터 과학 중심의 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문사회 인재양성’을 비전으로 하는 ‘관광서비스 개발과 지역 경제 주체 간 갈등 해결을 위한 데이터사이언스 인재양성 교육연구단(단장 김민철 교수)’이다.

송석언 총장은 “작은 대학원 규모에도 불구하고 5개 교육연구단이 선정돼 대학원혁신지원비를 유치하게 된 것은 제주대 대학원 교육ㆍ연구 질 향상을 위한 교직원의 노력이 결실을 이룬 것”이라며 “이번 BK21사업은 제주대가 지역을 넘어 연구중심대학으로 비상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