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 의존 제주경제 휘청
도내 1200여 개 기업 타격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관광업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제주지역 경제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특히 그동안 나랏돈으로 직원들의 월급을 지급하던 기업들이 당장 폐업의 기로에 섰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10월부터 정부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한이 순차적으로 만료되기 때문이다. 지금 상황이라면 대량 해고나 도산으로 이어져 제주에서 사상 초유의 실업대란이 현실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원희룡 “고용지원금ㆍ실업급여 한계”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9월 14일 ‘추석연휴 대비 방역강화 종합대책 수립’을 주제로 진행한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고용유지지원금과 실업급여 등은 시간이 갈수록 여력에 한계가 오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8월 25일 기자회견을 통해 고용유지지원금 지급이 종료되면 대규모 해고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며 제주도에 해고 제한 조치 정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정부 지원금인데도 도지사와 지역 노동계가 고갈 가능성을 걱정할 만큼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감원 대신 휴직이나 휴업을 이용해 고용을 계속 유지하는 경우 정부가 지원하는 지원금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올해 들어 9월 16일까지 5516건에 4만8806명이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했다. 제주도는 이 가운데 4246건에 445억원의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했다. 제주도는 지난 7월 말 기준 제주 고용유지지원금 신청ㆍ지원 규모가 평년 대비 540배, 메르스 사태 대비 43.6배, 사드 대비 21.4배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코로나발 위기가 이어지면서 지원 규모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9월 15일 현재 제주에서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한 기업은 1223개 업체로 집계됐다. 영세 소상공업체는 물론이고 코로나 위기로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가장 먼저 타격을 받은 제주항공과 제주신화월드 등 규모가 큰 기업들도 고용유지지원금으로 버텨왔다. 지역 일간지를 비롯해 방송국 중에서도 고용유지지원금을 받는 곳이 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 초기인 2월부터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은 기업들은 10월이면 그 기한이 만료돼 더 이상 지원받을 수 없게 된다.

 강애숙 제주도 일자리과장은 “정부는 4차 추경을 통해 국채를 발행하고 고용유지지원금 등 기금을 채워넣고 있다”며 “하지만 이미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받고 있는 도내 기업 입장에서는 8개월이 지나면 그마저도 혜택이 없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10월부터 무급휴직이나 실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