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세운 24개 공약 중 17개 이행, 공약이행률 70.83%
‘교대 학우들에 투표권 부여’로 진정한 통합의 첫걸음

>> 2021 기대 총대의원회 공약 이행 평가

“기존에 없던 대의원회, 기준이 되는 대의원회, 기대가 되는 대의원회”

제37대 총대의원회 ‘기대’의 슬로건이다. 기대 총대의원회는 작년 324표 중 267표를 받아 69.29% 득표율을 기록하며 당선됐다. 특히 ‘기존에 없던 대의원회’ 칭호에는 기존 대의원회의 어두운 이미지를 탈피하고 변화를 가져오겠다는 의미를 담은 출사표를 밝히기도 했다.

‘기대’ 총대의원회는 칭호에 맞게 2021학년도를 마무리할 수 있을지 공약 이행률을 살펴보려고 한다. 기대 총대의원회는 출마 당시 선거, 감사, 소통, 유지 4개 분야로 나눠 19개의 공약을 내걸었고, 임기 중 5개의 공약을 추가했다. 기대 총대의원회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총 24개의 공약 중에서 현재까지 이행된 공약은 9개의 공약으로, 37.5%의 저조한 공약 이행률을 보인다. 

하지만 제주대신문은 진행 중인 공약들 중 일부가 이미 이행 완료됐다고 판단했다. 관련 인터뷰에서 기대 총대의원회는 “이전 정책을 그대로 이행하는 유지 분야의 공약과 일부 공약은 현재도 계속 이행하고 있어, 이행 완료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미래에 이행이 중단된다면, 학우들의 비판이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해 진행 중이라고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제주대신문은 ‘기대’ 총대의원회 공약 이행률을 ‘물결’ 총학생회의 공약 이행 평가와 동일한 조건으로 자체 평가해, 이행 완료된 공약에 유지 정책, 시행 중인 정책을 추가했다. 결과적으로 공약 이행률은 37.5%에서 33.33%가 증가한 70.83%였다.

총대의원회의는 학생자치기구 활동을 감사하는 최고 심의 의결기구임과 동시에 선거 관리를 담당한다. 이에 기대 총대의원회도 주요 공약 또한 감사, 선거분야에서만 총 5가지를 내세웠으며 현재 모든 공약이 이행 완료됐다.

기대는 출마 당시 감사 분야에서는 ‘감사보고서의 작성 및 게시’, ‘감사 기본 소양 교육’ 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기대 총대의원회는 “감사보고서의 작성 및 게시 공약의 정확한 기준을 잡고자 감사 세칙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노력했고, 감사보고서에 작성하는 코멘트는 당연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지만 최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고자했다. 또한 집행부 인원을 최대한 감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많은 집행부원들이 감사 소양을 가 질 수 있도록 했으며, ‘감사 기본 소양 교육’도 완료했다”고 말했다.

선거 분야에서는 ‘부정선거 신고제’, ‘정책 제안회’, 그동안 선거 기간이 오면 문제가 됐던 ‘선거운동본부 유세 방식 논의’를 주요 공약이자 과제로 제시했었다. 

‘부정선거 신고제’ 공약에 대해 작년 정책토론회에서 신고자의 익명성 보장 문제가 거론됐었다. 이에 기대 총대의원회는 신고자의 익명성 문제를 우선순위에 두고, 익명성 보장이 어려울 시에는 신고 내용을 접수하지 않았다. 또한 익명성 보장이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에 패널티 부과와 피해 학우에게 지원제도까지 마련해 깨끗한 선거 문화 구축에 한 걸음 다가섰다.

‘정책 제안회’ 공약은 학우들이 선거운동본부에 직접 원하는 정책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선거운동본부 측에서 제안을 거부해 이행할 수 없었다. 정책 제안회를 거부한 일부 선거 운동본부는 개별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정책을 수렴하기도 했다.

‘새로운 유세 방식 논의’ 공약을 통해  그동안 선거 기간이 오면 문제가 됐던 선거운동본부 유세 방식을 개선할 수 있었다. 기대 총대의원회는 “지금까지 선거운동방식은 학우들이 등하교하는 시간에 약 10-20명의 선거운동본부가 학생들을 향해 구호를 크게 외치는 식으로 이뤄졌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진로방해, 소음공해를 일으킨다고 판단했다. 이에 이번 선거운동부터 후보자들이 개별적으로 명함을 나눠주고, 학생 개개인에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한 기대 총대의원회는 선거 공약과 관련해 하나의 기적을 만들어냈다. 2008년 제주교대와 제주대가 통합된 후 13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총선거는 제주교대와 제주대가 따로 시행됐다.

이에 기대 총대의원회는 “교육대학 학우들의 투표권 부여 공약을 임기 중 추가사업으로 제시했고,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교육대학 학생회장과 논의해 내년 총선거부터 교육대학 학우들도 중앙자치기구의 투표권을 부여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총대의원회가 총학생회와 달리 학생자치기구를 감시하는 역할로서 존재하는 만큼, 학생들이 어떤 사업을 이행했고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체감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 특히 기대 총대의원회는 에브리타임에서 있었던 논란들로 저평가되기도 했다. 

하지만 기대 총대의원회가 ‘선거’ 공약에 있어서 지금까지의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이 의미가 크다. 지금까지 매년 논란이 됐던 ‘선거운동본부 유세 방식’을 규제 정책을 통해서 해결했으며, 물리적 통합에 불과하다고 평가받았던 교육대학과도 선거에 있어 화학적 통합을 이뤄냈다. 객관성 유지가 중요한 감사에 있어서도 작지만 꾸준한 변화가 있었다.

기대 총대의원회 김정명 의장은 “총대의원회의 특성상 다른 자치기구뿐 아니라 스스로도 객관적으로 봐야한다. 하지만 총대의원회를 객관적으로 돌아본다면 의장으로서 너무 부족했던 점이 많은 것 같아 아쉽다. 후보자 때부터 바꾸고 싶은 것이 매우 많았지만 목표를 완전히 다 이루진 못했다. 남은 임기 동안 이행되지 못한 공약을 이루는 데 초점을 맞추고, 내년 총대의원회에게 문제가 없도록 인수인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