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호 3번 김희철(경상대학 무역학과) 교수

기호 3번 김희철

(경상대학 무역학과) 교수.

▶출마 이유는.

개교 70주년을 맞은 제주대학교는 이제 또 다른 미래를 마주하고 있다. 대학회계제도가 변화하고 있고 등록금 동결사항은 나아질 기미가 없다. 학령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해 2030년이면 우리나라 대학 중 3분의 1은 문을 닫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는 등 우리에게 주어진 여건은 녹록치 않다. 

그러나 위험과 기회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우리 대학의 역량을 결집하고 지혜를 한데 모은다면 제주대학교가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열릴 것이라 믿는다.

한명의 꿈은 단지 꿈에 불과하지만 여러 사람이 희망하는 꿈은 현실이 될 수 있다. 제주대학교 구성원들이 다 같이 꿈 꿀 수 있고 그 꿈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대학 재정 확보 방안은.

올해 대학재정 관련 법률이 개정돼 대학의 재산을 처분해 그 수익금을 회계에 귀속하는 것이 수월해졌다. 제주대학교도 많은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데, 임기 내에 도내 제주대학교 소유의 잉여 부지 등을 처분해 대학 재정에 귀속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국가 사업비와 연구비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 

▶제주대학교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교육과정 혁신 전략은.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미래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학생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과 유연한 학사제도를 마련하고, 대학의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서 교육체계 전반의 경쟁력 확보에 매진하겠다.

또한 제주의 가치를 높이는 특성화 대학을 추진하기 위해 휴양형 글로벌 교육 및 연구 허브 대학으로 만들어 국내외 다양한 학술 행사와 컨퍼런스 등을 유치하겠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최고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 

▶연구 활성화와 특성화 정책은.

미래를 선도할 창의적인 융복합 지식 생태계를 구축하고 연구자들이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재정적ㆍ시설적 지원을 확대하겠다. 연구 공간 확보를 위해서 각 단과대학 건물의 증축 및 리모델링을 통해 공간을 확보하고, 연구 인력의 확보와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 산학 연관 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 산업과 대학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겠다.

▶제주대학교의 취업률은 57.4%로 거점국립대 5위다.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첫 번째로 제주대 학생들의 취업 및 경력 개발을 위해서 우리 대학만의 독특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현재 이용되고 있는 시스템을 확대해 제주대학교만의 새로운 현장 시스템으로 만들겠다.

두 번째로 최근 상황을 반영하고 현실적인 취업 지원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비대면 면접을 위한 VR 모의 면접, 온라인 자소서 이력서 코칭 등을 도입해 그동안 취업 분야의 오랜 과제였던 취업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겠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산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신규 트랙들을 계속적으로 신설하겠다. 드론과 항공 정비 등을 포함한 미래 항공인력 육성 트랙, 인공위성 전문 인력 트랙 등 미래 산업에 대응하는 취업전략으로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겠다.

▶대학 구성원을 위한 복지 정책은.

대학의 경쟁력은 구성원의 행복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믿는다. 우선적으로 구성원의 행복 복지 추진을 위한 재정적 기반을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 펀딩 앤드 아웃 펀딩을 통해서 재정기반을 마련하겠다. 공무원 교직원뿐만 아니라 대학회계직, 무기계약직, 공무직 그리고 대학회계 연구조교 등 모든 제주대학교 가족들이 직장에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권익보호와 처우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

그동안 관심과 지원의 손길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소외된 구성원들이 있다. 한 번에 모든 처우가 개선될 수는 없지만 사각지대에 관심을 기울이고 주어진 여건 하에서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겠다.

▶지역사회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국내외 다양한 대학 기관과 지속적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과 동반 성장하는 대학을 만들어 가겠다. 명실공히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글로벌 교류 협력에 앞장서 나가겠다.

<주요 공약>
▷JNU 컨벤션센터 설립
▷특성화 분야 국제 공동연구원 지원 확대
▷1인 1실기 등 교양교육 특성화
▷지역산업혁신(RIS) 및 협력 프로그램 추진
▷사회수요맞춤형 전공개편 인센티브 지원
▷글로벌 기업 연계 가상기업실습 체계 구축
▷교육대학 아라캠퍼스 이전 추진
▷제주형 교양연계 기숙사 체류 프로그램
▷국내대학 간 공동 학위제 도입
▷단과대학별 연구공간 확보
▷학술연구교수 전면 지원
▷연구 인센티브 지원 강화
▷제주대학교 대표 브랜드 사업 추진
▷회의체 전면 재정비 통한 행정비용 축소
▷학술진흥연구비 확대
▷직원인사제도 개선(평가/승진/보장)
▷제2도서관 신축
▷실내 체육관 및 체육시설 개방 시간 조정
▷학교 정문 재건축
▷캠퍼스 안전 통행로 재정비 및 확대
▷열린간담회 정례화
▷산학융합원 연계 동문 신설
▷지역공헌센터 신설
▷지역수요 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대
▷글로벌 교육협력 체계 점검 및 내실화
▷글로벌 캠퍼스 추진 및 교류수학 확대

<주요 약력>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부회장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자문위원
△일본교토정보대학원 대학 객원교수
△한국통상정보학회 부회장
△제주대학교 직업능력개발원장
△(사)제주경상학회 이사
△제주대학교 경상대학장
△제주대학교 학생처장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